뇌출혈 원인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뇌출혈이 무엇인지와 응급처치가 중요한 이유, 뇌출혈 원인과 응급처치 방법, 뇌출혈 증상과 예방하는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출혈
■ 뇌출혈
사람의 두개골 안에는 뇌막이 있고 뇌는 그 안에 있는데 모든 부위에는 혈관이 있습니다. 뇌출혈은 뇌혈관 벽의 약한 부분이 터져서 출혈이 생겨 피가 두개골 안에 고이는 것입니다.
■ 응급처치가 중요한 이유
시간이 지체되면 출혈된 피가 주변 뇌를 압박시켜 추가적인 손상이 생길 수 있고 뇌출혈 후 적절한 혈압조절이 안 되면 재출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빨리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번에는 뇌출혈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출혈 원인
■ 뇌출혈 원인
뇌출혈은 외상없이 저절로 생기는 자발성 뇌출혈과 외상성 뇌출혈이 있습니다. 외상성 뇌출혈은 사고로 인해 주로 발생합니다.
자발성 뇌출혈은 가는 모세혈관이 터지는 고혈압성 뇌출혈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그 외의 원인으로는 뇌종양 출혈, 뇌동맥류 파열, 혈액질환, 모야모야병 등을 동반한 뇌출혈이 있습니다.
■ 응급처치 방법
가장 좋은 응급처치 방법은 빨리 병원에 가는 것입니다. 환자가 직접 119에 전화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위 사람이 가능한 최대한 빨리 연락을 해야 합니다.
환자의 손, 발을 따거나 우황청심환을 먹이는 경우가 있는데 환자의 손, 발을 따는 것은 혈압을 올릴 수 있고 우황청심환을 먹이는 경우 흡인성 폐렴을 일으키거나 기도를 막을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뇌출혈 증상과 예방하는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출혈 증상
■ 뇌출혈 증상
구역, 구토, 두통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시간이 지나면 의식저하가 생깁니다. 출혈 부위에 따라 언어장애나 발음이 불분명해지는 구음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팔, 다리의 감각이상, 마비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없는데 구토를 동반한 심한 두통이 있으면 뇌출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언어장애, 마비 증상이 동반된다면 무조건 빨리 병원으로 가야 됩니다.
■ 뇌출혈 예방하는 생활습관
□ 급격한 온도의 변화는 혈관을 수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 추위에 노출이 되거나 목욕탕에 오래 있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스트레스 관리,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혈압약 복용 등으로 혈압관리를 철저하게 해서 혈압이 높아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 뇌출혈 가족력이 있는 경우 병원에 가서 상담해 보고 뇌혈관 촬영을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뇌출혈 원인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