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절개 후 자연분만이 가능한 경우 6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경우에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이 가능한지와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이 가능한 경우
아이를 낳을 때 자연분만이 제왕절개보다 태아와 엄마에게 모두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정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제왕절개를 해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왕절개로 아이를 낳았으면 다음에도 제왕절개를 해야 되는지 궁금해하실 수 있는데 다음 출산 때도 제왕절개를 꼭 해야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자연분만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이 가능한 경우 6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태아가 역아가 아닌 경우.
■ 태아가 쌍둥이가 아닌 경우.
■ 태아의 머리 크기 대비 엄마의 골반 크기가 자연분만이 가능한 경우.
■ 제왕절개 외에 자연분만 경험이 있는 경우.
■ 임신 중독증 등 단회성 병적인 상황으로 인해 수술한 경우, 과거 제왕절개 사유가 반복되지 않는 경우.
■ 과거 제왕절개 후 자궁 상흔, 기형, 자궁 파열 합병증 등이 없는 경우.
또한 태아나 산모의 건강 상태 등 위 경우 외에 고려해야 되는 부분들에 대해서도 전문의와 상담을 해 봐야 합니다.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의 장점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의 장점은 먼저 과민 반응, 쇼크, 감염, 출혈 등 마취와 수술 시 발생 가능한 합병증이 적다는 것입니다.
또한 제왕절개를 하는 것보다 산모의 회복이 빠르다는 점을 들 수 있으며 비용적으로도 훨씬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위에서 알아봤듯이 모두가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문제점과 위험성도 있으며 후유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은 제왕절개 전, 후의 상황들이나 현재의 상황들에 대해 전문의와 자세하게 상담을 해 보신 후 태아와 엄마 모두에게 좋은 쪽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이 가능한 경우 6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