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에 아이돌보미 국가자격증과 반려동물행동지도사 국가자격증이 새로 생깁니다. 처음 시행되고 일자리 전망도 밝아 보이니까 알아두시고 미리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돌보미
현재 우리나라는 심각한 저출산 문제로 인해 모든 복지나 정책들이 출산 장려나 육아와 관련된 분야로 쏠리고 있습니다.
아이돌보미 국가자격증이 새로 생기는 것도 출산 장려 정책과 맞물려서 아이와 부모의 복지증진과 함께 결혼과 출산을 지원하는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여성가족부에서 이론 80시간, 실습 20시간 정도의 아이돌보미 양성교육을 통해 아이돌보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아이돌보미 국가자격증은 이 아이돌보미 양성과정을 좀 더 체계화하여 국가자격으로 인정해 주는 것으로 표준화된 교육을 이수한 후 자격검정을 통해 발급될 예정입니다.
또한 성범죄나 아동학대 등의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결격사유 확인 절차를 체계화하고 보수교육과 돌봄 인력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서 통합 관리할 예정입니다
여성가족부에서 진행하지만 남녀 고용평등법에 의해 남성분도 당연히 지원하실 수 있으며 학력, 연령 상관없이 신체 건강한 활동 희망자라면 누구나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행동지도사
우리나라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천만 명이 넘었고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반려동물과 관련된 문제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뉴스에는 주로 반려동물을 학대하는 문제가 보도되지만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이웃들이 피해를 입는 경우도 많습니다.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어우러져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교육과 훈련인데 아직은 반려동물을 위한 환경이나 교육 여건이 제대로 잘 갖춰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반려동물행동지도사 국가자격증을 준비하고 있고 2024년 4월 27일에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반려동물행동지도사는 반려견 센터, 동물병원, 반려견 훈련소, 미용실, 호텔, 반려견 카페 등 반려동물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재는 작년 기준으로 민간자격이 59개가 있는데 기준이 다 다릅니다.
민간 자격이지만 기본적으로 동물을 다루는 경험과 지식이 중요하기 때문에 반려동물행동교정사 같은 과정을 미리 배워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사단법인 한국애견연맹 홈페이지에 반려동물 관련 자격증들에 대한 내용이 안내되어 있으니까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돌보미 국가자격증이나 반려동물행동지도사 국가자격증 모두 현재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국가자격증이라고 생각됩니다.
미리 준비하신다면 취업을 하시거나 사업을 하실 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4년 새로 생기는 아이돌보미 반려동물행동지도사 국가자격증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관심 있으신 주위분들에게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